반응형
*이더넷 - 네트워킹을 한 방식- CSMA/CD 방식을 사용한다.

  1. CSMA/CD란? 
- 여러 대의 컴퓨터가 네트워크상에서 연결되어있을 떄 동시에 신호를 보낸다. 이때 두대이상의 신호가 동시에 보내주면 충돌이 나게 되는데 이러한 충돌이 15번이상 동시에 나면 포기하게 된다. 충돌이 나지만, 너무 많은 충돌이 발생하게 되면 통신 자체가 불가능 해지는데 이러한 방식을 말한다.

  1. 토큰링 ?
-충돌을 막기 위해 토큰을 가진 PC만이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실어 보낼 수 있다. 충돌이 발생하지 않고 네트워크의 성능을 미리 예측하기 쉽다. 단, 보낼 PC가 하나도 없더라도 토큰이 올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성장성을 단점이 있다.

*UTP 케이블 - 케이블의 주위를 감싸지 않은 케이블
*STP 케이블 - 어떤 절연체로 감싸서 만든 케이블
—> 보통은 UTP케이블이 많이 쓰이고 STP는 토큰이에요 많이 쓰인다. 

*케이블의 종류
-케이블 종류 읽는 방법 : 10 base T - 앞의 10은 속도, base는 베이스밴드(디지털방식)인지 브로드밴드(아날로그적인)인지, T는 UTP방식을 말한다. 
-속도가 빨라질수록 전송 거리는 점점 짧아진다.

*맥 어드레스 (MAC address)
-통신을 위해서 서로가 구분할 일종의 주소, IP주소가 있긴 하지만, 실제로는 IP주소를 MAC주소로 바꾸는 과정(ARP)가 필요하다. 같은 라우터 안에 있는 피씨끼리 통신을 한다고 하면, 같은 네트워크상에서 있는 피씨 전체에게 목적지 IP주소를 보낸다. MAC주소로 바꿔달라고, 이때 목적지주소를 가지고 있는 피씨는 자신의 MAC주소를 보내주고 서로 통신을 시작하게 된다.

그러나, 같은 네트워크에 없을 경우 - 라우터라는 중간의 개체가 자신의 MAC주소를 전달하고 라우터는 자신의 네트워크상에서 목적지 IP를 찾고 MAC주소를 알아낸다.

모든MAC 주소의 형식은 다음과 같다.

00-60-97-8F-4F-86
원래는 2진수짜리 48개로 이루어져있어서 48비트인데, 보통은 16진수로 표현한다.

주소의 앞쪽의 절반은 제조사 코드, 뒤쪽의 절반은 일련번호로 이루어져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